서울시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 소식지

이전페이지 셰프의 레시피 다음페이지


요리연구가 황지희

부추전

두부 토마토 샐러드

오이 카레 피클

연어 오이롤

달걀찜
황지희

Profile

황지희 요리연구가 소속 세이 푸드 앤 C 대표
황지희 쿠킹클래스 대표
미각포럼 대표
지미재 회원
저서 ‘황지희 소문난 쿠킹클래스’ 현재 롯데백화점 문화센타 출강
각 기업체 특강
메뉴 컨설팅

안녕하세요,
창간호에 참여하게 된 요리 연구가 황지희입니다.

는 현재 서울 강서구에서 '황지희 쿠킹클래스'를 운영하며 전국에서 요리에 대한 열정을 갖고 찾아오는 주부들과 영양 교사 분들에게 음식 만드는 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이 푸드 앤 C' 회사의 대표로서 우리나라의 자랑인 궁중음식을 해외에 홍보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체와 전문기관 등에서 요리 강의를 하고 있으며, 초등학생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요리 책을 출간했습니다.

약식동원(藥食同源)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약과 음식은 원래 같다"라는 의미이자 음식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숨은 뜻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주변에는 자연 식품을 이용해서 건강을 되찾은 지인과 명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랑할 일은 아니지만 저도 건강을 맹신했다가 몸무게가 17kg 이상 늘어나 치명적인 상태에까지 이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정상 몸무게로 감량하여 건강을 되찾았습니다.

제가 요리 연구가인 관계로 직접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병행하였지만, 처음에는 고되고 힘들어 포기할 뻔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현재는 요요 현상도 없고 혈압과 혈액 상태도 정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금부터 저는 누군가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이 아닌 제가 직접 구성한 식단과 조리법을 가감 없이 제공하고자 하오니, 함께 공유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창간호에는 필자가 욕심내어 다섯 가지 메뉴로 구성해 보았으며, 이는 한상차림의 음식뿐만 아니라, 단품 메뉴로로 좋고, 한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메뉴들입니다.
우리는 제철 재료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쉽게 식재료를 구할 수 있는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트나 재래시장에 가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음식 조절만 잘하여도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또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번 창간호에는 제가 욕심 내어 다섯 가지 메뉴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는 한상차림뿐만 아니라, 단품 메뉴로도 좋고, 한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는 메뉴들입니다. 우리는 제철 재료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쉽게 식재료를 구할 수 있는 환경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호 한상차림은 마트나 재래시장에 가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오이

요즘 부추가 많이 나오는 계절입니다. 부추가 맛있는 달에는 오이도 맛이 있습니다. 오이는 부종도 없애주고, 더운 여름에는 열을 식혀줄 뿐만 아니라 이뇨가 필요한 고혈압에도 도움이 됩니다. 저도 오이를 자주 먹었습니다. 심지어는 영화를 보러 갈 때에도 오이를 가지고 가서 먹었고 결과적으로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의 경우 리코핀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또한 방울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배뇨를 도와 염분을 배출함으로써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양파

양파의 경우 과로하기 쉬운 체질에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연어

연어는 항산화 작용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피를 맑게 하기도 하지요.

달걀

달걀은 영양가가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레시틴은 체내에 흡수되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처럼, 다섯 가지의 식재료가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략하게 소개하였습니다. 우리들의 생활 가운데서 발생하는 만병의 근원은 면역력 저하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매일 매일 웃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잘 확인해서 그 건강을 유지해 나가도록 해야겠습니다. 매일 매일 즐겁게 생활하고 맛있게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하루하루 젊어질 것입니다.